1. 본인 예시를 통한한국인에게 뿌리깊이내재되어 있는고유문화
본인의 부모는 외벌이로서 아버지가 노동자였다. 본인 가족은 식구가 4명이고 아버지는 노동조합조차 결성되지 않은 작은 회사에서 일하고 어머니는 가정 주부셨다. 그런데 아버지 회사가 어려워지면서 퇴직자를 뽑았다. 회사
한다.” 그러므로 인간 심리의 문화적 특성은 인간의 문화-사회적 활동 속에서 복잡한 심리과정을 통해 자기 안에서 재구성된 문화경험이며 문화의 이해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인에게 뿌리깊이내재되어 있는고유문화- 정(情), 한(恨), 체면, 눈치, 가족주의, 연줄, 동류의식의 장점과 문제점에
한국의 문화는 고유한 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은 한국 사회에 깊게 뿌리내리고 있다고 볼 수 있다.
I. 정
인간의 희-로-애-락-애-오-욕과 같은 칠정의 모든 감정을 통틀어 일컫는 것이나 우리가 이야기하는 정은 주어진 대상에 대한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공동경험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정황을 심정이라 한다. 심정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이 발동된 마음에 대한 자의식이 전제되어 있어야 한다. 즉, 마음이 발동된 것을 스스로가 인식하는 것이다.
• 심정은 순수한 것
-한국인들은 마음과 심정이 인위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생긴다는 '마음-심정' 순수관을 지
뿌리깊이내재한고유의 문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정정(情)이란 인간의 희(喜), 노(怒), 애(哀), 락(樂), 애(愛) 오(&), 욕(慾) 등과 같은 칠정의 모든 감정을 말한다. 대한민국 사람이 사용하는 정(情)은 주어진 대상에 직 ․ 간접 접촉과 공동경험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형성된 일종의 정신적
문화의 개념
1) 정의
문화라는 말은 독일어의 Kultur, 영어와 불어로는 culture라는 말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말은 모두 라틴어의 cultura에서 온 것이다. 분트(W. Wundt)에 의하면 culture는 culture는 cultus로부터 온 것이며 종교행위(종교적 의식)와 농업행위(토지의 경작, 파종, 지면에 노동을 가해 수확함)의
물질주의의 가치지향은 오히려 인간주의의 방향으로 극복되어 가고 있다고 요약하고 있다. 보다 세부적인 가치 분석을 살펴보면 전통문화에서 바람직한 가치요소로는 부모에 대한 효도, 상부상조의 정신을 들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예의 범절, 웃어른에 대한 공경, 자연에 순응하는 순리적 태도, 선
․ 한(恨)
한민족을 한의 민족이라고 할만큼 한은 한국인의 고유정서로써 여겨지는 경향이 있다. 어느 학자는 한을 자신의 불행에 대한 자책과 정념과 자신이 불행에 대한 부당함의 심리가 결합된 복합감정 상태라고 설명한다. 한이 생겨나기 위한 조건으로는 부당한 차별대우를 받았을 때와 타인
있는 반면 아직 이해가 부족한 면도 없지는 않다. 이 시점에서 본 보고서를 통해 한국인의 집단적인 사회 심리에 대해 정리 해보고자 한다. 한국 사회는 급격한 서구 문물의 영향으로 전통적인 사상과 서구의 현대 개인주의적인 사상이 결합되어 공존하는 양상을 띠고 있다. 그러나 한국인만의 고유한
있는 것처럼, 유학(儒學)에 있어서의 지극요도(至極要道)로서 등장하는 것이다.
「중(中)」의 의미는 주자(朱子)가「불편불의(不偏不倚), 무과불급(無過不及)」라는 풀이한 것처럼 「기울어지지 않고 기대지도 않으며 지나침도 모자람도 없는 것」이다. 용(庸)에 대해서 정이천(程伊川)은 「불이(不易